생활정보

칡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추천 대상 BEST3)

온오프온 2021. 3. 18. 12:44

칡 효능 | 칡 부작용 | 칡 추천 대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원기 회복에 좋은 보양식을 추천해드리도록 할게요.

아마 많은 분들이 평소에도 많이 드시고 계실 텐데, 사실은 주변해서 추천해주니 잘 모르고 드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저도 집에서 보내주셔서 꼬박꼬박 먹고있긴 했지만 이게 어디에 좋은 건지는 한 번도 찾아본 적이 없어서 이번 기회에 저도 알아가는 겸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것은 바로 ‘칡‘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칡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칡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추천 대상 BEST3)

 

 

 

칡이란?

 

 

 

평소에 워낙 많이 접하게 되는 재료라 잘 모르고 있었던 사실인데, 칡은 무려 조선 세종 때 (1436년) 부터 들여와 먹던 역사가 있는 아주 오래 우리와 함께한 식물입니다.

 

본래는 영양식, 보양식이 아닌 기근이 닥쳤을 때 쌀과 같은 주식 작물을 대신하여 먹던 구황 작물로써 처음 들여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점차 시간이 지나며 농업의 생산성이 증대되며 보릿고개와 같은 기근이 사라지는 추세에 접어들자 구황작물로써의 역할보다는 칡이 가진 약효에 관심을 두게 되면서, 지금의 우리가 알고 있는 칡으로써 소비하게 되었습니다. 한방에선 ‘갈근‘ 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이름의 유래가 독특합니다.

 

갈근이란 갈씨 (葛氏) 집안의 뿌리, 즉 근원(根)이라는 뜻으로, 약초를 캐던 노인이 집안이 간신의 모략으로 몰락하고 도망다니던 갈씨 소년을 숨겨주었고, 그 후 노인과 함께 살며 약초를 배운 갈씨 소년이 노인 사후 병든 이들을 약초를 사용해 고쳐주며 살았는데, 자주 사용하던 약초를 자기 자신의 이름을 따서 갈근이라 챙했다고 합니다.

 

 

 

한방에서의 칡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갈근이라는 약재로 활용되는 칡은 ‘맛이 달면서도 매우며, 기운은 평해서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다’고 분류되는 약재로

근육을 풀어주면서 해열 작용을 하며 감기·고열·두통·근육통·뒷목의 뻣뻣함 등을 치료합니다. 양기를 끌어 올려주며 지사 작용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체내의 진액을 보충해주고 갈증을 멎게 하며, 술을 많이 마신 다음 날 해장에도 사용합니다.

 

칡의 열매는 갈곡이라고 불리는데 설사에 효과가 있고, 꽃인 갈화는 술독을 풀어 주고 장을 튼튼하게 한답니다.

또 칡의 순을 말린 갈용은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데 쓰이기도 합니다.

칡가루는 갈분이라고 하며 갈증을 멎게 하고 배변활동을 원활히 하며 어린이의 발열과 복통을 치료해주는데 쓰입니다.

또 칡은 이질, 고혈압, 심장관련 질환, 당뇨, 암 등에도 활용이 된다고 하니, 참 쓰임새가 많죠?

 

이렇게 쓰임새가 많은 칡, 간단히 훑어보기만 해도 정말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하지만 여기서 끝내기엔 조금 부족하죠? 그럼 좀 더 자세한 칡의 효능과 먹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칡의 성분

 

 

 

칡에는 정말 다양한 성분이 존재하는데,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하고 효과적인 성분은 다이드제인과 푸에라린이라는 성분입니다.

다이드제인과 푸에라린은 이소플라본의 일종으로 본래 대두에 풍부한 것으로 알려진 성분들인데요, 대표적인 작용은 세포 내 신호전달에 관여하는 단백질인산화효소를 저해하는 것입니다.

 

또한 항암 효과와 항산화 효과로 학계의 주목을 받아 왔는데요, 혈중 지방 농도 감소, LDL산화억제, 항염증 효과, 피 응고와 혈전감소, 건전한 혈관유지 등 항동맥경화 효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유방암과 전립선암, 난소암, 대장암뿐만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각종 만성질환의 치료와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연구에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화학구조와 비슷해 약한 에스트로겐 또는 항에스트로겐의 효과를 나타내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서 작용함으로써 뼈 손실 억제효과를 갖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기관에 따라 다른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뼈조직의 경우에는 이소플라본과 친화력이 높은 베타 에스트로겐수용체가 분포되어 있어서 에스트로겐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입니다.

 

또 이 둘 못지 않게 풍부한 것이 바로 카테킨이라는 성분입니다.

 

카테킨은 녹차에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익숙한 분들이 계실 것 같네요.

 

카테킨은 발암억제, 동맥경화, 혈압상승 억제, 혈전예방, 항바이러스, 항비만, 항당뇨, 항균, 해독작용, 소염작용, 충치예방, 구갈방지, 장내 세균총 정상화 등 다양한 효과가 있는데, 카테킨의 항산화 작용과 노화의 근본적 요소인 자유라디컬 제거기능은 비타민C와 비타민E에 비해 강력한 활성산소 제거효과를 가지며, 항산화작용 덕분에 심혈관계 보호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테킨은 바람직하지 않은 세포군집의 생산과 개시를 멈추거나 느리게 하며, DNA 손상을 방지해줍니다.

 

이 세 가지의 성분 이외에도 홍삼에 풍부한 사포닌은 물론 식이섬유와 비타민 C 까지 함유하고 있으니, 산의 보물이라는 별명이 아깝지 않은 것 같네요.

어려운 단어가 많이 나온다고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칡의 효능

 

 

 

이처럼 칡에는 다양한 성분들이 존재합니다.

그럼 이 성분들이 몸에서는 어떤 효과를 불러오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먼저 다이드제인과 푸에라린은 동맥경화 방지에 큰 역할을 합니다.

혈관에 쌓이는 지방의 농도를 낮춰줌으로써 혈관이 막히는 무시무시한 질환인 동맥경화를 완화시켜주는 것이죠.

또한 항산화작용을 통해 중년층에서 자주 발견되는 암들의 예방에도 효과가 뛰어나며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분해되며 뼈 형성에 도움을 주어 골다공증 예방은 물론,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고생하는 갱년기 여성분들의 증상들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카테킨 또한 체내 콜레스테롤이 몸 안에 쌓이지 않게 해주며 엉뚱한 세포의 생성을 억제하는 항암 효과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 제거 기능 덕분에 노화 방지에도 큰 역할을 하고, 당이 천천히 흡수되게 하여 당뇨병을 앓는 분들의 혈당 관리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충치 예방과 소화불량 개선, 피로 해소 및 숙취 해소 등 자잘한 질환들에도 효과가 좋다고 하니, 정말 뛰어난 건강식품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사포닌과 식이섬유, 비타민 C 등의 효과는 말하지 않아도 유명하지만 굳이 말씀드리자면 체내 중금속 배출은 물론 다이어트와 피로 해소, 숙취 해소에까지 도움이 됩니다.

심지어는 불면증까지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죠?

 

 

 

칡,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1. 당뇨 등 지병이 있으신 분!

 

 

성인병의 대표격인 당뇨는 그 합병증으로 인해 목숨을 잃게 될 정도로 무시무시하고 치료가 어려운 병입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혈당의 조절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앞서 말씀드린 칡의 당을 천천히 흡수되도록 하는 효능은 당뇨를 앓고 계신 분들에게 제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평소 업무가 많아 필요한 회사원, 공부를 하느라 피곤한 수험생들!

 

 

칡의 피로 해소 효과는 밤낮 가릴 것 없이 업무와 공부에 치이는 회사원, 수험생 분들에게 정말 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회식으로 인한 간 해독 및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주고, 푹 자는 것이 중요한 수험생들을 위한 숙면 효과까지 있으니 매일 피곤한 남편, 수능이 코 앞인 아이들에게 이보다 더 좋은 효과는 없겠죠?

 

 

 

3. 갱년기를 겪고 계신 여성분들!

 

 

 

칡의 포함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는 여성 호르몬을 대체해 줌으로써 갱년기에 겪게 되는 많은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질환들 또한 예방이 가능합니다.

여성들에게 좋다는 석류보다 무려 600배나 많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다고 하니, 갱년기에 이만한 보양식이 또 있을까요?

쉽게 뜨거워지는 몸의 열도 내려줄 뿐만 아니라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감정기복, 갱년기 대표 증상인 골다공증 예방까지 가능합니다.

 

 

 

칡 부작용

 

 

 

하지만 언제나 과유불급이라는 거, 아시죠?

너무 많이 먹으면 배가 아플 수 있으니 생 칡은 하루 15그램, 칡즙은 하루 세 잔만 드셔야 합니다. 꼭! 주의하세요~

 

요즘은 칡즙 같은 상품도 시중에서 많이 찾을 수 있고, 칡즙의 쓴 맛이 부담되는 분들을 위해 칡 라떼나 주스 등의 레시피도 많이 알려졌으니 우리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꼭 챙겨먹을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원기 회복을 도와줄 보양 식품, 칡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요즘같이 덥고 습한 날일수록 더욱 잘 먹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답니다.

모두가 이번 여름 건강하게, 무탈히 보낼 수 있기를 기원하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들

 

축농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알아보기

 

축농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알아보기

축농증 원인 | 증상 | 치료법 오늘은 ‘축농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원인, 증상, 치료법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축농증으로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노란

larmoirenewcanaan.com

체리 효능 6가지 알아보기(+ 부작용)

 

체리 효능 6가지 알아보기(+ 부작용)

체리의 효능 및 부작용 과일 중의 다이아몬드로 불리는 체리는 버찌라고도 불리며 종류는 수백 가지가 있는데요. 크게 단맛이 강한 스위트 체리와 신맛이 강한 타트 체리로 분류됩니다. 앵두와

larmoirenewcanaan.com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대상, 조건, 혜택 알아보기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대상, 조건, 혜택 알아보기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가입대상, 조건, 혜택 ‘내 집 마련’이 점점 어려워지는 요즘 사회에서 과연 자신의 명의로 된 집을 장만할 수 있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대학

larmoirenewcanaan.com

인스타그램 사용방법 알아보기(+ 인스타그램 기능)

 

인스타그램 사용방법 알아보기(+ 인스타그램 기능)

인스타그램 사용방법 | 인스타그램 기능 여러분들은 휴대폰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것이 무엇인가요? 전화? 문자? 카카오톡? 유튜브? 제가 볼 땐 요즘 젊은 사람들이 휴대폰으로 가장 많은 시

larmoirenewcanaan.com

인터넷을 통해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하는 방법

 

인터넷을 통해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하는 방법

인터넷을 통해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터넷을 통해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예방접종의 의미에 대해서 설명

larmoirenewcanaan.com

주요 은행 정기예금 금리 비교 알아보기

 

주요 은행 정기예금 금리 비교 알아보기

직장인을 위한 은행 정기예금 금리비교∣신한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정기예금 금리비교 안녕하세요. 많은 분들이 저축을 할 때 예금을 넣을지, 적금을 넣을지, 예금 상

larmoirenewcanaan.com

 

댓글